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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국많이들 드셨나요~? ㅎㅎ
설날 이른아침부터 부동산 길잡이가 되려고
열심히 공부중인 라비에벨입니다^^
오늘도 회원님들을 위해 약소하게나마~
토지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통해, 배움을 익혀가는 시간을 가지려합니다.

이번 2016년 2월 4일에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이 
공청회에서 발표가 되었습니다.
서해선과 관련지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먼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철도건설법 제 4조 규정에 의해 10년 단위로 만들어진 법정계획으로
5년마다 수립하는것을 일컫습니다. 
이는 철도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등을 마쳐야 추진이 가능하며 
보다 효율적인 철도투자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려는 목적을 띄고있는데요.





철도망 구축의 공간적 계획범위는 전국적이며,
사업의 범위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이렇게 3가지 건설계획으로 나뉘게됩니다.

계획의 주요내용으로는 철도의 관한 
중장기 건설계획과 소요재원의 조달방안 
그리고 친환경의 철도 건설방안 등등이 있습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연혁에 대해서 차근히 밟아가보자면~
제 1차계획의 수립연도는 2006년이며 (2006~2015) 기간에 해당합니다.
철도경쟁력을 제고하기위해 수립되었고, 
속도경쟁력의 대폭향상과 접근성의 편의를 개선하면서 
안정성과 친환경성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이때의 중점은 전국적으로 고속화된 철도망과 철도물류망을 형성-확충이었습니다.

2차계획은 2011~2020년에 해당하는데 
국토를 통합, 다핵,개방형구조로 재편하기위해 수립되었죠.
주요거점을 일상 통근시간애인 1시간 내외로 연결,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이 주된 목표였습니다
2차의 중점은 주요거점들을 고속KTX망으로 연결하는 것과
대도시권 30분대 광역철도망과 녹색 철도물류체계구축이었습니다.





제 1차와 2차계획의 추진으로 투자비 총 54.6조원이 투자되었고 
추진성과로는 노선신설 48.12km, 기존노선 개량 575.4km 
그리고 전철화 305km가 완료되었습니다.
속도경쟁력이 확보되면서 공급능력이 확대됨에 따라 
서비스가 개선되었고 그결과 철도수요가 크게 증가되어 
지속적으로 감소되던 수요가 04년도 부터 
연평균 1.9% 증가세로 반전되며 치솟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간의 철도의 규모가 
사회경제 여건을 고려한 적정규모인 6000km에 달하지 못하여 
몇몇의 철도망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각 고속철도 건설후 신설 고속철도와 50년 이상된 기존 철도가 병존하며 
생시게된 시설의 양극화 현상도 눈에띄는 문제점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심각한 양극화로인하여 지역간의 열차 운행시간이라던지, 
운행횟수 같은 서비스의 현격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위 그림을 참고하자면 서울에서 목포를 잇는 호남측은 371km에 2시간 반, 
부전에서 목포를 잇는 남해안측은 407km로 7시간 이상걸리며 
두배가까이 차이가 나는 시간을 보이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다른 문제점으로는 경부선이나 중앙선의 수도권 구간의 선로용량이 한계에 근접해
열차 추가 투입이 어렵고, 철도수요 증가 대응은 방도가없고
곤란한 상황에 놓여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몇몇 문제들로인하여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가 우선시 되며,
신산업 단지를 조성할수 있으면서 자연,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발전까지 촉진시킬수있는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게 되었습니다. 

성장잠재력이 있는 지역과 대도시간 접근성을 개편할수있는 
SOC 개발사업이 시행되었는데요. 
SOC 투자감축 기준등의 재정을 고려하여 
보다 효율적인 철도운영을 바탕으로 둔 중요사업 중심으로 
기 시행사업 49개와 신규사업 32개를 선정,총 81개의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신규사업 일부에 해당하는 서해안 신산업벨트도 해당합니다^^ 
이역시 통행시간 단축효과가 큰 이유로 추진되어 개발중에 있습니다.

고속철도의 확충으로 전국 주요도시권간을 
한시간대로 단축시킬수 있으며,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간 화물수송역시 해결할수있다는 것이 조성방안 이유였습니다.


조성방안으로 나온것이 2016년부터 2025년 까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역발전을 선도하며 경쟁력있는 철도를 목표로 하며, 
주요거점간 고속 이동서비스를 제공,
철도물류 경쟁력을 강화시키며 대도시권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추진을 삼고있습니다.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명시되어있는 
서해선 복선전철뿐만 아니라 향남과 이어지게 되는 
호매실에서부터 봉담까지의 신분당선 역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인 신규9개의 사업에 해당할 예정이기때문에 
향남 역세권은 더욱 개발호재로 떠오르고있죠~

앞으로 서해선 복선전철사업이 모두 완공될시에 
시너지효과는 실로 대단합니다. 
통근시간이 한시간대로 단축되기때문에 서해선일대가 수도권에 해당하게됩니다. 
그로인해 해당 국민의 삶의질이 크게 개선되며 
지역과 수도권의 연결성이 강화, 
도심과 외곽지역 간 통근 양극화도 완화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서해선 복선전철의 최강 기대주인 향남 만만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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